[최원식의 산] 갈기산 (해발 585m·충북 영동군)

• 뉴미디어부
  • |
  • 입력 2018-10-05   |  발행일 2018-10-05 제37면   |  수정 2018-10-05
말갈기능선 타고 지나면 코끝 스치는 가을내음
20181005
말갈기능선을 지나면서 뒤돌아본 풍경.
박쥐동굴(위)과 천장에 매달린 박쥐.
산행 중에 만난 청설모.

아침저녁으로 공기가 제법 차갑게 느껴진다. 태풍이 지난 하늘은 높고도 청명하다. 이런 날에는 달력을 쳐다보고 공휴일이 중간쯤에 하나 없나 찾는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이지만 산꾼들에게 주어진 이 계절은 공휴일 하나하나, 덤으로 얻은 국경일 하나까지도 쪼개 쪼개 쓴다. 이번 주말에는 어디가 좋을까. 지도를 뒤져보고 검색도 해보고. 마침 적당한 산을 하나 찾으면 누구와 함께 갈까라는 행복한 고민에 빠진다. 미식가가 맛집을 하나 찾는 것처럼.

이번에 찾은 곳은 충북 영동의 갈기산이다. 보통 종주산행을 많이 하는데 지도를 보다가 한 바퀴 돌아내려오는 코스가 눈에 보였다. 검색으로 얻은 정보를 들고 바로 달려들었다.

들머리 관광농원 입구서 코스 시작
계곡따라 올라가니 박쥐동굴 안내판
전란당시 주민 은신처 사용 천연동굴
4m 천장 수십마리가 대롱대롱 매달려

캐른릿지서 길 잘못들어 절벽과 마주
길 없는 산중에서 청설모와 눈빛교환
D코스로 오르면 흔들바위 지나 월유봉
절벽위 핀 구절초·층꽃나무 꽃 군락

보통은 소골계곡 입구에서 능선을 따라 갈기산 정상으로 오르지만 이번에는 반대편 내지리 갈기산 관광농원에서 시작하는 코스를 잡았다. 들머리인 갈기산 관광농원 입구 넓은 공터에 차를 세우고 갈기교를 건넌다. 정면 시멘트 포장길로 접어들면 되는데 창고 건물이 있어 이정표가 보이지 않는다. 바로 옆 관광농원에 문의하니 정면으로 곧장 가라며 안내한다. 창고와 창고 사이에 지붕이 있어 입구가 아닌 것 같지만 바로 통과하면 50m쯤 지나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D코스 370m, 박쥐동굴 630m.’ 갈림길이다. 처음 계획은 정면의 D코스라 적힌 능선을 올라 정상으로 오르는 코스였다. 박쥐동굴 이정표가 있어 호기심이 생기면서 먼저 이곳을 들렀다가 되돌아 나올 생각으로 왼쪽 박쥐동굴 방향으로 길을 잡는다. 작은 계곡을 한번 건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위험구간, 박쥐동굴 480m’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이다. 왼쪽으로 위험구간이라 적힌 곳이 하산하게 될 코스이고, 정면의 박쥐동굴로 향한다.

거미줄과 무성히 자란 풀을 헤치며 나아가자 계곡을 따라 희미한 등산로가 나있다. 15분쯤 오르니 오른쪽에 박쥐동굴 안내판이 세워져있다. 천연동굴로 박쥐가 서식하고 있으며, 6·25전쟁과 같은 전란이 있을 때마다 이웃 주민의 은신처로 사용되었다고 적고 있다. 동굴은 안내도를 바라보는 쪽이 아닌 계곡 건너편 10m쯤 위에 있다. 4m 가까이 되는 높이의 천장에 박쥐 수십 마리가 대롱대롱 매달려있다. 인기척에 놀란 박쥐가 동굴 주변을 이리저리 날아다니더니 다시 천장에 매달린다. 동굴 속에서 시원하게 땀을 식히고 되돌아 나오니 ‘캐른릿지 150m’라 적은 나무 푯말이 바닥에 누워있다. 계곡을 따라 희미하게 길도 나있다. 이 길을 따라가면 능선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스친다.

릿지라면 암벽등반 코스인데 분명 우회길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D코스 입구까지 되돌아 내려가지 않고 이쯤에서 능선으로 올라가는 길을 찾아 올라가기로 했다. 희미한 길을 더듬어 캐른릿지 등반코스 입구까지 올랐다. 릿지 입구에 A, B등반코스 푯말이 서있고, 계곡 상류로 희미한 등산로가 있어 올라가보니 얼마 지나지 않아 길이 끊기고 절벽이 가로막고 있다. 캐른릿지 입구까지 다시 되돌아 나오니 입구 오른쪽으로 노란 리본이 걸려있다. 리본을 따라 오르니 길이 아닌 절벽 아래로 안내하는 리본이었다. 되돌아 내려가기에는 너무 멀리 와버렸다는 뒤늦은 후회를 하며 능선으로 올라갈 길 찾기에 진땀을 뺀다.

한참을 오르다 도토리 수확에 열중인 청설모와 눈이 딱 마주쳤다. 길도 없는 산중에 어떻게 올라왔는지 묻는 것 같기도 하고, 속된 말로 잔머리 굴리려다 여기까지 온 딱한 사정을 비웃는 것 같기도 하고. 서로 마주보며 한참동안 무언의 대화를 나누었다. 우여곡절 끝에 암벽등반으로 릿지 꼭대기에 오르니 소나무 그늘 아래에 장화를 신고 등에는 작은 배낭을 짊어진 어르신 두 분과 만났다. “버섯 좀 따셨시유?” 청설모는 말없이 뒤통수를 때리더니 충청도 어르신은 구수하게 뒤통수를 후려갈기신다.

여기서부터는 D코스에서 오르면 흔들바위를 지나 월유봉으로 오르는 정상적인 등산로다. 월유봉에 오르면 말갈기능선, 갈기산 정상 갈림길 이정표가 서있고, 정상에 올랐다가 여기까지 되돌아 나와야 한다. 정상까지는 200m 거리인데 안부에 잠시 내려섰다가 왼쪽으로 돌아 오르면 바위 봉우리가 정상이다. 정상 표석이 놓인 정상은 10여명이 설 수 있는 공간인데 한쪽은 절벽을 이루고 있다. 정상에서 지나온 능선과 진행할 말갈기능선이 한눈에 들어오고, 산을 휘감아 돌아나가는 금강줄기와 월유봉, 천태산 등 주변의 산들이 조망된다.

정상에서 내려와 월유봉까지 되돌아 나와 말갈기능선으로 방향을 잡는다. 말갈기는 말의 목덜미에서 등까지 이어지는 긴 털을 뜻하는데 말갈기능선이 좁은 바위능선을 타고 지나야 하는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능선을 지날 때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왼쪽 절벽 위에 가을을 대표하는 꽃이라 할 구절초와 층꽃나무 꽃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말갈기능선이 끝나는 지점에 놓인 계단을 올라서면 ‘월유봉 2.7㎞, 위험구간’ 갈림길이다. 위험구간으로 적은 길로 내려가면 아래에서 보았던 박쥐동굴 갈림길 위험구간으로 안내한 갈림길로 내려가게 된다. 몇 곳의 절벽에 밧줄이 매어져있는데 한곳에는 끊어진 밧줄도 있다. 잡아도 괜찮을지 당겨보고 잡고 내려가는 것이 안전하겠다. 40여분 만에 물탱크가 있는 능선 갈림길을 만나고 왼쪽으로 내려서면 박쥐동굴 갈림길이 나온다. 박쥐동굴 이정표 덕에 박쥐구경 실컷 했고, 고생 역시 실컷 한 산행을 마무리하며 뒤돌아본 산 위에 뭉게구름이 두둥실 떠있다.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대구시산악연맹 이사·대구등산아카데미 강사 apeloil@hanmail.net

☞산행길잡이

갈기산 관광농원 -(40분)- 흔들바위 -(25분)- 월유봉 -(15분)- 갈기산 정상 -(10분)- 월유봉 -(25분)- 558봉 -(40분)- 물탱크 갈림길 -(10분)- 갈기산 관광농원

갈기산은 소골을 중심으로 한 바퀴 돌아내려오는 코스가 보편적이며 월영산까지 종주코스를 많이 잡는다. 이번에 소개한 코스는 내지리 갈기산 관광농원에서 출발해 한 바퀴 돌아 내려오는, 찾는 이가 많지 않아 한적하고 깨끗한 것이 장점이다. 바위구간이 많아 거리는 짧지만 시간을 넉넉히 잡아야 한다. 전체 산행거리는 4㎞ 남짓하지만 소요시간은 3시간30분 정도 잡아야 한다.

☞교통 경부고속도로 황간IC에서 내려 황간삼거리에서 좌회전으로 국도 4호선을 따라 영동읍을 지난다. 무주, 장수 방향 19번 국도를 따라 용화, 목정리 이정표에서 내려 학산-영동로를 따른다. 양산면소재지를 지나는 68번 지방도로를 따라 모리삼거리 알뜰주유소에서 좌회전으로 약 800m를 가면 갈기산 관광농원이 나온다.

☞내비게이션: 충북 영동군 학산면 갈기산로 581(갈기산 관광농원)

☞볼거리 노근리 평화공원

6·25전쟁 때인 1950년 7월26~29일, 충북 영동군 황간면 노근리 경부선철로 일대와 노근리 개근철교(쌍굴)에 피신한 피란민에 대한 미군의 비행기 폭격과 기관총 사격으로 최소 250명의 피란민이 사망한 사건이 있다. 노근리 평화공원은 과거 노근리사건으로 인하여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의 넋과 유족들의 아픈 상처를 위로하고 희생자 및 유족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평화기념관·위령탑·조각공원·평화기원마당·교육관 등의 시설이 있으며, 평화공원 맞은편에는 당시 기관총탄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은 쌍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