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역량개발센터와 함께하는 멋진 부모 되기] 학습 플래너 활용법

  • 이효설
  • |
  • 입력 2017-03-20 07:56  |  수정 2017-03-20 07:56  |  발행일 2017-03-20 제17면
“실천 가능한 학습계획 세운 후 우선 순위 정해 공부하라”
[학부모역량개발센터와 함께하는 멋진 부모 되기] 학습 플래너 활용법
대구 시지고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를 받아 학습플래너를 작성하고 있는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구체적 학습계획 없이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적잖다. 그저 책상에 오래 앉아 있으면 성적이 오를 것이란 생각으로 하루 이틀 시간을 보내다 보면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요즘 일선 학교와 학생들 사이에서 학습플래너 쓰기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학습플래너의 의미와 성적 향상을 돕는 똑똑한 활용법을 고교 교사의 조언을 통해 알아보자.

공부를 잘하려면 공부 습관부터 바꿔야
문제점을 찾아 고쳐야 성적 향상에 도움
처음엔 한 주 단위의 학습 목표를 세운뒤
'매일 할 일·시간 배분·피드백’을 해야

Q: 학습플래너는 무엇인가요.

A: 학생이라면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공부를 잘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굳은 결심과 높은 IQ, 값비싼 사교육보다 중요한 것은 ‘습관’입니다. 최상위권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양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자신의 공부 습관에 대한 고민부터 해야 합니다. 공부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매일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학습플래너는 이렇게 세운 계획이 잘 실천되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지요.

Q: 학습플래너를 꼭 써야 하나요.

A: 반드시 써야 합니다. 상당수 학생들이 ‘계획을 세울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그 시간에 공부를 하는 것이 낫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계획 없이 무조건 하는 것만큼 비효율적인 공부는 없습니다. 각 학교에서 최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핵심요소는 바로 목표설정과 동기부여, 계획과 성취, 자기분석과 학습전략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Q: 학습플래너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30여 년 전 제가 고등학교를 다닐 때 탁상달력에 한 달-일주일-매일의 계획을 세워 체크하면서 공부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학습플래너의 형태는 어떤 것이어도 괜찮습니다. 다만 처음 쓰는 학생이라면 너무 자세하고 복잡한 것보다는 ‘오늘의 할 일-시간 배분-피드백’ 정도로 간단하게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한 주 단위의 학습 목표와 공부 분량을 정해 이를 참고로 매일 해야 할 일을 나누어 기록을 합니다. 그리고 계획한 공부의 우선순위를 정해 표시를 해두면 보기에도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해야 합니다. 분 단위까지 너무 빡빡하게 짜려고 하지 말고 약간 여유 있게 시간을 배분합니다. 그렇게 시작해서 플래너 사용이 익숙해지면 자신의 공부 성향에 맞게 좀 더 세분화해서 계획을 짜면 됩니다.

하루를 마감하면서 자신의 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합니다. 학습플래너를 펼쳐 그날의 계획과 실천 정도를 평가하면서 나의 점수를 매겨봅니다. 실천을 멋지게 해냈으면 스스로에게 칭찬을,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문제점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고쳐 나가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활용팁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학생은 ‘나 홀로 공부하는 시간’을 찾아야 합니다. 학교 정규수업이나 학원 수업을 제외하고 하루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어야 계획도 세울 수 있습니다.

둘째, 자신의 공부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시간 동안 풀 수 있는 수학 문제의 개수나 영어 지문의 개수 등 현실적으로 나의 능력에 맞는 공부 분량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셋째, 공부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시간은 제한되어있고 해야 할 공부의 양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하루 그날 공부해야 할 것을 정하고 먼저 끝내야 하는 우선순위를 정해야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Q: 학습플래너를 쓰는 활동이 성적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을까요? 별로 도움이 안 된다는 얘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A: 학습플래너 쓰기는 성적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시험을 본 후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분석해 자신의 공부방법과 태도를 개선할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문제집 한 페이지를 푸는 것보다 공부 습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궁극적으로 성적 향상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이 즐거운 이유는 그것을 실행에 옮기고 있는 나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 관리, 시간 관리를 확실하게 할 수 있음과 동시에 목표의식이 뚜렷해지는 효과도 있지요.

이효설기자 hobak@yeongnam.com

▨도움말=김정석 대구 시지고 교사

기자 이미지

이효설 기자

기사 전체보기

영남일보(www.yeongnam.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인기뉴스

영남일보TV





영남일보TV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최신
  • 주간
  • 월간